놀이치료놀이를 활용하여 마음의 갈등과 어려움을 드러내고, 긍정적인 자기를 경험하며, 나아가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동심리치료의 한 기법입니다.
성인에 비하여 능숙한 표현이 어려운 아동에게 ‘놀이’란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이자, 스스로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언어이며, 자신의 경험과 감정, 상태를 드러내고 해소할 수 있는 치료적 힘이기도 합니다.
치료자와 아동 간 형성된 안정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에 내재되어 있는 치료적 요소를 통해 아동 스스로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 사고, 행동 등 현재 어려움을 느끼는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고 극복해 갈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치료과정
초기면담 및 심리평가를 통하여 현재 아동이 가진 어려움과 환경을 탐색하고, 치료목표를 수립합니다. 치료의 개입과 접근방식은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아동의 특성과 수준, 치료목표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적용되며, 관계 및 문제행동, 정서, 발달을 위한 1:1 개별놀이치료, 짝 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부모양육코칭 등이 진행됩니다. 치료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진행되지만 문제의 깊이, 증상의 지속기간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므로 더욱 장기간을 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의 종결은 놀이치료를 통하여 어려움이 감소되고, 긍정적인 변화가 일상 전반에서 지속·유지될 때 이루어지며, 사후관리를 통해 필요에 따라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